노트북 충전이 안 될 때 해결법

하드웨어 문제 분석하기

1
노트북을 다른 콘센트에 꽂기. 노트북의 전원을 분리하고 몇 분 정도 기다린 후에 다른 벽이나 방에 있는 콘센트에 전원을 연결한다. 노트북이 다른 곳에 연결되었을 때 충전이 된다면, 컴퓨터 혹은 충전기 문제가 원인이 아님을 분석할 수 있다.
충전 알림 등이 켜졌다면 노트북이 충전되고 있음을 의미한다. 대부분의 노트북에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알림 등이 어딘가에 위치하고 있다. 키보드에 있는 경우도 있으며, 노트북의 측면이나 뒷면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다. 맥 컴퓨터의 자석 충전 케이블일 사용 중이라면, 컴퓨터에 연결되는 케이블 가장 끝면에 알림 등이 위치하고 있다(주황색 = 충전 중, 초록색 = 충전 완료). 혹은 충전 케이블에 “벽돌” 부분이 있다면 전원 코드에서 알림 등을 찾아보자.
충전 어댑터가 한동안 작동하다가 멈춘다면 콘센트와의 충돌이 있을 수 있다. 30초 정도 어댑터를 분리한 후 다시 시도해보자
컴퓨터의 어댑터가 평소와 다르게 많이 뜨거운 상태라면 표면을 완전히 식혀준 후 전원에 연결한다.

2
전원 어댑터 살펴보기. 전원 코드 전체를 살펴보고 찢어진 부분, 닳은 부분, 움푹 들어간 부분이 없는지 살펴보자. 결함이 보이거나, 충전기가 휘었거나, 탄 플라스틱 냄새가 난다면 충전기 케이블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. 노트북을 근처 수리 전문점을 찾아서 작동하는 충전 케이블을 사용해볼 수 있을지 물어보자. 수리점의 어댑터로 충전이 된다면, 교체 어댑터를 주문한다.
SB-C 충전을 지원하는 새로운 PC 모델(화웨이 MateBook X 등)을 사용할 경우, 전원 어댑터가 노트북의 정확한 포트에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 보통 하나의 USB-C 포트만 충전을 지원하고, 다른 포트는 데이터 전송 용으로 사용된다
어댑터 교체 비용이 커버될 수도 있으니 부품을 교체하기 전에 제품 보증 기간을 확인해보자.